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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선정 중형연구단

2017년 선정되어 연구활동을 하고 있는 13개의 소형 연구팀은 연차평가와 단계평가를 거쳐 5개의 2020년 선정 중형 연구단으로 성장해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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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기본 학습권 보장을 위한 맞춤형 (Hidden Handicap) 교육·상담 모형 디자인 연구 (김동일 – 서울대)

본 연구는 H²학습자도 학문적 사회적 성공을 할 수 있도록, '평평한 운동장'을 제공하기 위한, 학생수준, 부모교사수준, 학교(기관) 수준에서의 종합적인 교육상담 지원 모델을 고안하고자 한다. 학생 개인 수준뿐만 아니라, 학생 개인을 둘러싼, 부모, 교사, 더 나아가 기관이 종합적이면서 다차원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교육상담모델을 제시하여, H²학습자가 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송해덕_ 썸네일

포용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한국형 통합몰입 종단연구 (송해덕 – 중앙대)

본 연구팀은 포용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한국형 통합몰입 종단 연구를 통해 포용사회 구현을 위한 한국형 통합몰입 실천모델 구축과 확산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2017SSK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_개요_최원일_페이지_18

노인 언어 및 인지 능력의 다면적 평가 및 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삶의 질 제고에 관한 연구 (최원일 – 광주과학기술원)

본 연구팀은 '차세대 연구자 육성, 공공성 증진, 연구 적실성 확보, 연구동향 정보 수집, 학문적 자생력 강화'를 연구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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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시대 ‘뉴데모크라시’ (조원빈 – 성균관대)

본 연구팀은 뉴노멀시대에 적합한 '뉴데모크라시' 모델의 확립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뉴노멀 시대의 노동시장과 복지 (이정민 – 서울대)

본 연구는 노동시장 및 복지 분야의 국내외 연구자 및 정책담당자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는 합리적 정책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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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융합 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적 영향과 대응 (권오병 – 경희대)

본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 기술이 개인, 기업, 산업 및 경제, 법, 제도에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영향력을 분석하고, 새로운 형태로 발현되는 사회 구조적 측면에서의 창발 현상에 대해 대응하며 바람직한 초지능 사회를 설계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