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령통합: 인구고령사회의 새로운 사회구성원리 구축 (Age integration: Building a new socical paradigm in aged society) (정순둘 – 이화여대)

아젠다

연령통합의 고령사회

연구과제

연령통합: 인구고령사회의 새로운 사회구성원리 구축 (Age integration: Building a new socical paradigm in aged society)

키워드
연구목적

본 연구단에서는 1차 년도 연구목표인 ‘연령통합사회의 기반 모색’, 2차 년도 연구목표인 ‘연령통합사회의 현상파악’의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2015-2016년의 3차 년도에서는 이러한 경험과 성과를 연령통합사회에 실제 적용하기 위한 ‘연령통합사회의 평가 및 적용’이라는 목표 하에 사업을 운영하고자 한다. 본 사업단은 한국의 연령통합을 규명하고 제시하기 위해 두 개의 연구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팀은 ‘연령통합관점의 복지 정책 및 환경 연구’와 ‘연령주의 관련 사회지표 개발 및 공공성 연구’라는 하위 주제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각 사업팀은 연령통합의 관점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한국사회에 적용 가능한 연령통합 사회의 모델을 제안하기 위해 다학제간 공동연구를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고령화 연구단 목적

연구내용

 

연도 연구목표 연구내용
1차 년도 연령통합사회의

기반모색

1. 연령통합적 철학적 패러다임 연구

2. 연령주의 지표 개발을 위한 사회모델의 국제 비교 연구

3. 연령별 정보처리 환경 분석틀의 개발 연구

2차 년도 연령통합사회의

현상파악

1. 연령통합성에 대한 국가별 비교연구

2. Elder Law 제정 모형 국가비교 연구

3. 연령주의 생태체계적 연구

4. 연령별 정보처리 환경 분석 연구

3차 년도 연령통합사회의

평가 및 적용

1. 연령통합성 증진을 위한 정책적 모델의 모색 연구

2. 연령주의 지표 활용과 평가 연구

3. 연령별 최적 정보처리환경의 적용 연구

 

 

향후 연구 방향

본 연구단은 1년차의 연구를 통해 연령통합사회의 기반을 모색하였으며 2차 년도에는 이를 바탕으로 연령통합사회의 현상을 파악하는데 주력하였다. 3차 년도에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령통합사회의 평가 및 적용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령통합성 증진을 위한 정책적 모델의 모색’, ‘연령주의 지표 활용과 평가’, ‘연령별 최적 정보처리 환경의 적용’ 이렇게 세 가지 주요 연구 주제를 제안한다. 구체적인 연구 계획은 다음과 같다.

 

1) 연령통합성 증진을 위한 정책적 모델의 모색

1차 년도와 2차 년도의 연구활동을 통해 확장된 연령통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차 년도에서는 한국사회의 연령통합성 증진을 위해 구체적인 정책적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주요 연구목표로 설정하였다.

첫째, 국가별 연령통합은 관련된 사회정책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 함수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연령통합의 지향성을 기조로, 선진사례를 통해 우리나라 사회정책의 연령분절성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적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진이 2차 년도에 수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노인의 노동시장 참여율은 연령통합의 주요 지표임에도 불구하고 노인의 삶의 질이나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인과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의 노동시장 참여나 사회참여를 높이는 정책을 연령통합적 정책으로 단순화해 이해하는 것이 오류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동시에 연령통합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적 설계가 정교화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에 본 연구팀은 상대적으로 연령통합의 정도가 높은 외국 선진사례에 대한 고찰을 통해 노인의 삶의 질은 물론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 증진으로 연계될 수 있는 연령통합의 정책적 모델을 모색하고자 한다.

둘째, 연령통합성 증진을 위한 정책적 모델을 촉진하기 위해 법적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고령자의 자유 및 복지 평등을 위한 정책 수립과 시행을 위해서는 국가재정의 실질적 배분이 필요하며 법적 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민주적 협의 과정을 담보하기 위해 제도 개선을 위해 국가 차원의 법적 제도화 방안을 비교법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셋째, 연령통합을 위한 현실적 정책 모델 제시를 위해 노인 개인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차별과 외로움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노인이 경험하는 차별과 외로움을 완화하고 이들을 연령통합할 수 있는 제도적, 정책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들은 연령통합의 연구와 정책을 연결하고 그 활용을 확대 적용하고자 하는 대형연구단으로의 발돋움을 가능하게 하리라고 본다.

2) 연령주의 지표 활용과 평가

3차 년도에서는 연령통합을 이루는데 걸림돌로 작용하는 연령주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3차 년도 연구목표인 연령통합사회의 평가 및 적용을 위해서는 연령주의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단에서는 2차 년도에 연령주의의 다양한 측면을 반영하기 위해 환경 속 인간(person in environments)의 시각을 기반으로 하여 구성된 연령주의 지표를 3차 년도에 실증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령주의를 구성하는 개별 지표를 국가별로 데이터화 하여 직접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연령주의의 현실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비교, 분석하게 되며, 이를 통해 연령통합을 증진하는 데 있어 연령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실증적인 대안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3) 연령별 최적 정보처리환경의 적용

연령통합적 사회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각 연령의 사회구성원 모두가 최대의 인지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환경이 각 연령별로 최적화될 필요가 있다. 2차 년도에 수행한 연구 결과 한국어 읽기에서 글자의 시지각적인 속성이 청년과 노인의 읽기 수행에 체계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관찰하였다. 특히 청년에게 최적의 수행을 가져오는 변인의 수준이 노인에게는 적합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3차 년도에는 노인을 중심으로 각 연령 집단에게 최대의 수행을 가져오는 환경 변인의 임계치들을 실제 실험 과제에 적용하여, 표준 환경 조건과 최적 환경 조건에서 청년과 노인의 정보 처리 수행을 비교 분석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보처리환경에 있어 연령차별을 철폐하고 통합적 환경을 이루어내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끝으로 대형으로 진입하는 3단계에서는 2단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회구성원 실현을 위한 제도 및 프로그램 모색을 단계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좀 더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이 이 단계의 목표이다. 3단계 1차년도에는 연령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인지프로그램 모색을 목표로 한다. 연령통합의 최적정보처리환경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안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차년도에는 연령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문화제도 등의 방안 모색을 목표로 한다. 평생교육을 넘어 일반교육, 모든 연령이 공유할 수 있는 문화프로그램 등을 제안하고자 한다. 3차년도에는 복지․경제제도에 대한 연령통합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현재 제도 분석을 토대로 미래 사회에서 추진해야 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팀 성과 (대표 업적 및 주요 활동)

본 연구단은 한국 사회의 고령자에 대한 차별과 배제에 대한 연령주의를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에 대한 사회정책적이고 법적 개선을 위한 제안을 꾸준히 제기하였다. 학술적으로는 연령통합과 관련하여 저서편찬 및 SSCI를 포함한 국내외 학술지에 다수 게재 하였다. 또한 학술대회 및 세미나 발표, 토론, 자문에 참여하여 새로운 사회의 구성원리로서 연령통합관점의 확대에 주력하였다. 이외에도 다양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시하고 있는 연령통합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이를 통해 연구결과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연구진 현황

본 연구단은 고령화 사회에 대한 연령통합적 패러다임을 제안하고 이의 실행을 위하여 연령통합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 고령화 시대 새로운 사회구성원리의 적용과 평가를 연구주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단은 사회복지학, 사회학, 심리학, 법학, 지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학제간 논의를 연령통합적 관점에서 발전과정을 찾아보고, 실천적인 대안을 논의하고 나아가 이것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 불평등, 갈등 완화와 통합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단은 전임 연구인력으로 박사급 연구인력이 참여하고 있으며 석·박사과정생의 연구참여를 통한 신진연구인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진의 구성 및 역할분담은 다음의 표와 같다.

 

□총괄책임연구자: 정순둘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연구진의 구성 및 추진체계

고령화시대의 새로운 사회적 구성원리
연령통합의 관점
연령통합 관점의 복지정책 및 환경 연구 연령주의 관련 사회지표 개발 및 공공성 연구
노인복지 실천 및 사례 사회학
노인복지정책

인지심리학

법학

사회정책

복지통계 및 자료 분석 질적 연구방법

연구진별 주요 업무

참여형태 구분 참여자 구분 연 구 역 할 분 담 내 용
연구책임자 정순둘 연구전반에 대한 관리 및 감독
공동

연구원

연령

통합

생태

환경팀

연구책임자 정순둘 고령친화 관련 데이터 베이스 구축
일반공동연구원 주소현 연령인지적 정책소비자 공감 연구
일반공동연구원 Nan Sook Park 사회대통합을 위한 정책 환경 조성
전임 연구인력 임정숙 사회통합 관련 데이터 분석
전임 연구인력 최은영 고령친화 관련 데이터 분석
연령

통합

제도팀

일반공동연구원 장철준 법․제조 관련 데이터베이스 구축

고령친화 법제 정비의 당위성 수립

일반공동연구원 기타키리 사회통합을 위한 노동시장정책 개편 방안
일반공동연구원 주경희 연령통합에 대한 비노인집단 인식 질적연구
전임 연구인력 김수린 법․제도 관련 데이터 분석
연령

통합

사회

문화팀

일반공동연구원 김주현 교육․문화 데이터 베이스 구축

국제조사 자료 활용 사회문화적 가치 분석

일반공동연구원 홍영란 연령통합 교육내용 개발 및 제도구축
일반공동연구원 최혜지 세대통합을 위한 세대갈등요인 분석

연령통합 사회지향 제도적 촉진요인 분석

일반공동연구원 안순태 연령통합을 위한 홍보
전임 연구인력 강한나 사회조사 자료데이터 분석
연구단 주요 링크

연령통합고령사회연구소 : http://my.ewha.ac.kr/sskeia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