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기본 학습권 보장을 위한 맞춤형 (Hidden Handicap) 교육·상담 모형 디자인 연구 (최수미 – 건국대)

아젠다

공공문제 해결과 리스크관리

연구과제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기본 학습권 보장을 위한 맞춤형 (Hidden Handicap) 교육·상담 모형 디자인 연구 (최수미 - 건국대)

키워드
, , ,
연구목적

본 연구는 H²학습자도 학문적 사회적 성공을 할 수 있도록, ‘평평한 운동장’을 제공하기 위한, 학생수준, 부모교사수준, 학교(기관) 수준에서의 종합적인 교육상담 지원 모델을 고안하고자 한다. 학생 개인 수준뿐만 아니라, 학생 개인을 둘러싼, 부모, 교사, 더 나아가 기관이 종합적이면서 다차원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교육상담모델을 제시하여, H²학습자가 학교를 졸업한 후, 한국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자 한다.

 

수준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학생수준에서 경계선지능아동, ADHD, 난독증,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의 각 특성에 맞춘 ‘개별 맞춤형 교육상담’이 필요하다. 획일화된 교육방법이 아닌 이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맞춘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경계선 지능 아동에는 이들에게 맞는 구체적인 교수, 일반화전략, 적절한 속도의 수업이 필요한 것이다(강옥려, 2016). 또한 이들이 가진 어려움을 장애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각 아동의 강점에 맞춘 ‘강점기반 해결중심모델’이 필요하다.

둘째, 부모·교사 수준에서는 부모교육 및 부모전문가 양성, 교사연수제공, H2교육 상담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먼저 교사양성과정을 살펴보면, 2009년부터 교원자격증을 따기 위해, 특수교육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요구 하지만, 현재의 교원양성과정으로는 일반교사가 특수한 필요가 있는 아동들을 지도하는데 한계가 있다(강옥려, 2016, p370).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보고되었는데, 그들은 난독증 학생 지도시 가장 어려운 점으로 교사의 역량 부족(15.0%), 지도 자료의 부족(22.8%)을 언급하였다(우정한 등, 2016, p72). 따라서 H²학습자를 도울 수 있도록 양질의 교사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H²학습자들이 기초학습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 정서적 안정, 생활훈련, 직업훈련 등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이런 사회 정서적인 발달은 장기적인 도움이 필요하므로(Reddy, Ramar&Kusuma, 2013), 부모들이 H²학습자들의 필요에 민감하면서도 낙관적으로 일상생활을 지도해줄 수 있도록 돕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박찬선, 장세희, 2015).

셋째, 기관(학교)수준에서는 H²학습자 지원을 위한 자문을 제공하고, RTI(Response to Intervention: RTI)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RTI는 체계적인 평가방법뿐만 아니라,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여, 획일화된 교육방법으로 학습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3단계의 반응수준을 달리한 추가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성공의 기회를 늘려준다(Brown-Chidsey&Steege, 2016). RTI는 모집단 기반체제에서 도움을 추가적으로 필요한 학생을 선정하므로, 이미 미국 공교육의 핵심정책으로 보급되어 있다(Brown-Chidsey&Steege, 2016).

 

 

연구내용

최수미1

<본 연구의 소·중·대형 단계 비전>

가. 1단계(소형) 연구내용: H²학습자 하위유형 탐색 및 특성 연구를 통한 진단체계 확립과 다수준 교육·상담지원 모델 개발

  • 1년차: H²학습자에 대한 하위유형 탐색 및 특성 연구

H²학습자 개념 및 특성 관련 이론체계 확립을 위한 메타연구

H²학습자 개념 및 특성 관련 이론체계 확립을 위한 Concept mapping

H²학습자 하위유형 분석(Sub-typing Analysis)

 

  • 2년차: H²학습자 진단체계 모형 개발

H²학습자 진단 문헌 연구 수행

H²학습자 진단 모형 개발

H²학습자 맞춤형 개인학습성취검사 개발 및 타당화

 

  • 3년차: H²학습자 강점 기반 다수준 교육·상담지원 모형(Ability-based Educational counseling Model) 개발

H²학습자 수준: 조기진단 및 중재를 위한 RTI(중재반응모형) 모형 구축

②부모 및 교육 수준: H²학습자 이해와 조력을 위한 부모 교육 지원 방안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③기관수준: H²학습자를 위한 Ability-based Educational Design을 위한 학교 운영자 연수 콘텐츠 및 지침서 개발

 

나. 2단계(중형) 연구내용: H²학습자 조기예방 및 맞춤형 지원을 위한 초학제적 지원 모형 구축 및 H²학습자 지원 전문가 양성

  • 1년차: H²학습자 지원을 위한 학제적·분과 통합적 네트워크 구축

H²학습자 지원을 위한 학제적 융합 및 관련 이론과 실천 이슈 규명

H²학습자를 위한 기존 지원 프로그램 평가 및 참여주체 요구 파악

 

  • 2년차: H²학습자를 위한 초학제적 지원모형 개발

H²학습자 특성 및 동기기반의 적응적(Adaptive) 교육 프로그램 개발

H²학습자 온라인 지원 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H²학습자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최적의 통합 프로그램 모형 개발

H²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 강화 맞춤형 MOOC 학습지원체제 설계 구축

 

  • 3년차: H²학습자를 위한 초학제적 지원모형 실행·평가 및 H²학습자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디자인

H²학습자 초학제적 지원모형 실행 및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성과 검증

H²학습자 지원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디자인

 

다. 3단계(대형) 연구내용: H²학습자 책임교육을 위한 국가적 수준의 교육·상담지원센터의 건립 및 국가 환경 디자인 연구

  • 1년차: H²학습자를 위한 교육·상담지원센터(EUSS 센터: Every Under-served Student Succeed Center) 건립

H²학습자 맞춤형 중재 추진 및 단위학교 컨설팅 제공

 

  • 2년차: H²학습자를 위한 국가 환경 디자인 연구

①국내외 국가 정책 및 환경 디자인 관련 연구 고찰

H²학습자 지역사회 체계에서 지역특성에 기반을 둔 학교-지역사회 협력 체계 구축

 

  • 3년차: H²학습자를 위한 국가적 책임교육 구현을 위한 정책 및 법령 제안

 

 

 

 

 

향후 연구 방향

최수미2

<EUSS(Every Under-served Student Succeed) 센터의 미션>

  • 2년차 연구주제: H²학습자 진단체계 모형 개발

최수미3

  • 3년차 연구주제: H²다수준 교육·상담지원 모형(Ability-based Educational Counseling Model)개발

최수미4

연구팀 성과 (대표 업적 및 주요 활동)

가. 1단계(소형) 연구내용: H²학습자 하위유형 탐색 및 특성 연구를 통한 진단체계 확립과 다수준 교육·상담지원모델 개발 

 

  • 1년차: H²학습자에 대한 하위유형 탐색 및 특성 연구

① H²학습자 개념 및 특성 관련 이론체계 확립을 위한 메타연구
: 학습전략 프로그램 메타분석

1)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유목화하기 위한 안 만들기 작업 마무리하여 수합 완료

2) 검사도구의 종류 및 유형 재코딩 작업 마무리하여 수합 완료

3) 대상자 특징 유목화 작업 진행 중

4) 1차 분석 대상 논문을 대상으로 정의적 영역 분석, 2차 가공 데이터 정리 및 수정 완료

 

② H²학습자 개념 및 특성 관련 이론체계 확립을 위한 Concept mapping

1) 파일럿 인터뷰 결과 교사 집단 특성상 방어적이고 추상적인 용어가 많았음.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유목화하기 위한 안 만들기 작업 마무리하여 수합 완료

2) 파일럿 인터뷰를 바탕으로 초점 질문을 개발함

3) 포커스 인터뷰 실시 중

 

연구진 현황
  • 최수미(건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김동일(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고혜정(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교수)
  • 안예지(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박사과정)
  • 오지원(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박사과정)
  • 박애실(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박사과정)
  • 윤지수(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석사과정)
  • 박새미(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상담전공 석사과정)
  • 유인화(건국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석사과정)
연구네트워킹 전략
  • 정기적 학술 교류를 통한 연구 네트워킹
  • 연구 내용에 대한 지속적인 상호작용
  • 연구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연구 현황 교류
  • SSK Network 세미나 발표
연구단 주요 링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홈페이지 http://learning.snu.ac.kr/

건국대학교 교직과 홈페이지 http://gyojik.konkuk.ac.kr/

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홈페이지 http://special.uu.ac.kr/home/

한국상담학회 http://www.counselors.or.kr/

한국교육심리학회 http://www.kepa.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