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 : 교육과 한국사회의 미래
연구과제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 교과 개발 - 언어를 중심으로 한 교과 간 공동영역 개발 (Developing convergence curriculum to foster creative talent : Cross-curricular areas development with a focus on language)
- 키워드 : 공동영역, 교육과정, 언어 창의성, 융합 교육, 창의성, 창의적 인재
- 연구목적
- 연구내용
중형단계의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체 연구 인력을 3개의 팀(인문․사회 교과 연구팀, 수리․과학기술 교과 연구팀, 예체능 교과 연구팀)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형단계 1년차> - 목표 : 교과별 교육 내용 검토를 통한 교육 내용의 선정
- 내용 : 언어의 역할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하여 인문․사회 교과, 수리․과학기술 교과, 예체능 교과의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검토하고, 가치 있는 교육 내용을 선별한다.
<중형단계 2년차> - 목표 : 교과 간 연계성 검토를 통한 교과 간 공동영역의 개발
- 내용 : 언어의 역할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 내용의 교과 간 연계성을 검토한다. 연구팀 간 협력 연구를 통해 인문․사회 교과와 수리․과학기술 교과, 수리․과학기술 교과와 예체능 교과, 예체능 교과와 인문․사회 교과 사이의 공동 교육 영역을 개발한다.
<중형단계 3년차> - 목표 : 언어를 핵심 요소로 한 교과 융합의 이론 개발
- 내용 : 1, 2차년도의 연구 성과를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언어를 핵심으로 한 교과 융합의 이론을 개발한다. 교과 융합의 목표론, 교과 융합의 방법론, 언어를 핵심 요소로 한 교과 융합의 모형, 언어를 핵심 요소로 한 융합교과의 내용 등 대형단계 연구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이론을 마련하는 연구이다.
- 향후 연구 방향
- 연구팀 성과 (대표 업적 및 주요 활동)
o 소형단계 연구 계획 o 1차년도 연구 계획 수행 실적 개념 연구 | 자체세미나 | | ·언어적 창의성 개념에 대한 이론 세미나 ·창의성 발현의 모형 및 기제, 창의성의 영역 일반성과 영역 특수성에 대한 이론 세미나 | 국·내외 학술교류 활동 | | ·서울대 <핵심역량 중심의 창의·인성교육 국어영역 수업모델 개발 연구팀>과의 세미나 ·제1차 및 국어교육 연구소와의 세미나 ·제2차 및 국어교육 연구소와의 세미나 ·제3차 및 국어교육 연구소와의 세미나 ·제1차 공개 콜로키엄 「교과교육에서의 창의성」 | 연구물 | | ·창의성 및 언어의 창의성 개념과 외국어교육에서의 함의 | 인물 연구 | 자체세미나 | | ·창의적 교육 공동체 모형과 관련된 연구 논문 세미나 ·공동체 구성 인물들의 면담 결과 보고 세미나 | 조사 | | ·제민경·구본관(2013)의 동아리 ‘C앗’ 면담 | 강연회 | | ·제1차 공개강연 「광고의 창의성에 대한 창의적인 생각」 ·제2차 공개강연 「창의성의 발견」 ·제3차 공개강연 「우리시대의 언어적 창의성 1」 ·제4차 공개강연 「우리시대의 언어적 창의성 2」 | 연구물 | | ·언어 창의성 발현을 위한 교육적 체계의 구성 방향 | 산물 연구 | 자체세미나 | | ·다큐멘터리의 창의성 관련 기존 연구 정리 및 공유 세미나 ·정치 슬로건의 창의성 관련 기존 연구 정리 및 공유 세미나 ·개그 프로그램의 언어 창의성 관련 기존 연구 정리 및 공유 세미나 | 국·내외 학술교류 활동 | | ·제275회 한국어교육학회 ·제1차 3기 단독 심포지엄 | 연구물 | | ·광고 창의성의 생성 과정과 유형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광고 언어(카피)의 중의성을 중심으로 ·개그 프로그램의 여성 담론 변화와 언어적 창의성 ·정치 슬로건의 언어적 창의성 연구: 18대 대선 슬로건을 중심으로 ·다큐멘터리의 언어적 창의성 연구: <지식채널e>를 중심으로 |
개념 연구 | 자체세미나 | | ·<창조적 지성>, <창조경영을 논하다>, <교육의 문화> 등 저서 세미나 ·경제 경영 영역의 창의성 개념에 대한 이론 세미나 | 조사 | | ·서명희·김종철(2014)의 전문가 창의성 평가 의뢰 및 설문과 인터뷰 | 국·내외 학술교류 활동 | | ·Creativity Expert Exchange Conference 참가 ·The 19th Annual Meeting of the AATK conference & workshop 참가 | 연구물 | | ·창의성의 재개념화와 국어교육의 지향과 과제 ·문학교육과 경제교육의 소통: 언어적 창의성을 중심으로 ·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의 창의성 평가 연구(1): 평가의 실행과 결과를 중심으로 ·창의적 문제 발견 능력 함양을 위한 문학․경제 융합 교육: 언어적 창의성을 중심으로 | 인물 연구 | 강연회 | | ·제5차 공개강연회 「Creativity&Harmony and Storytelling」 ·제6차 공개강연회 「초경쟁 시대의 패러독스 경영전략」 ·제7차 공개강연회 「경제학, 인문의 경계를 넘나들다」 ·제8차 공개강연회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형 경제교육」 | 연구물 | | ·고전에 대한 소양이 창의적 경영에 미치는 영향: ‘스타벅스’와 ‘야후’의 사례를 중심으로 | 산물 연구 | 자체세미나 | | ·경제 신문, 경제 교과서, 마케팅 영역에서의 언어적 창의성의 실제 사례 검토 세미나 ·경제·경영 영역의 산물이 가지는 영역 특수적 언어 창의성에 대한 논문 세미나 | 국·내외 학술교류 활동 | |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주최 학술대회 「창의적, 융/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한 중등교육의 과제」 ·2014 경제학 공동 학술대회 ·SSK 학문후속세대 특별 심포지엄 ·2014년 SSK-Networking 3차 통합 심포지엄 | 연구물 | | ·경제 현상의 언어화를 통해 본 은유의 담화 구성력 ·경제교육에서 세대 명칭의 활용에 대한 탐색 ·장소마케팅 과정에 기여하는 설화의 효용: “익산 서동 축제”를 중심으로 ·경제학 학술 논문 텍스트의 특성과 창의성 ·한국과 미국의 경제관련 중등 교과서 비교: 지식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읽기 이해 중심으로 |
o 2차년도 연구 계획 수행 실적 o 3차년도 연구 계획 수행 실적 개념 연구 | 자체세미나 | | ·<통섭과 지적 사기>, <융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생각과 말> 등 저서 세미나 ·융합의 개념과 융합 교육에 대한 이론 세미나 | 국·내외 학술교류 활동 | | ·SSK 연합 콜로키움 「창의·융합 교육과 교실 문화」 개최 및 참여 | 연구물 | | ·창의적 문화 세대를 위한 국어교육의 지향 ·문법과 문학 영역의 통합 ·이효석 소설에서의 음악: 통(융)합적 교양의 가능성과 한계 ·과학의 언어에 대한 국어교육적 접근: 국어․과학 융합 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시론 ·융합 교육을 위한 교과교육의 소통과 언어적 창의성: <농가월령가> 교육을 중심으로 | 인물 연구 | 강연회 | | ·제9차 공개강연회 「과학과 예술의 접점과 융합: 상상력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제10차 공개강연회 「인문학적 창의성과 융합」 ·제11차 공개강연회 「인문학과 컴퓨터 공학의 융합: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제12차 공개강연회 「빅데이터의 시각화와 창의적 스토리텔링」 | 산물 연구 | 자체세미나 | | · 과학․문화 예술 영역에서의 언어적 창의성의 실제 사례 검토 세미나 · 과학․문화 예술 영역의 산물이 가지는 언어 창의성에 대한 연구 논문 세미나 · 각 교과 교육과정 점검 및 융합 교육의 가능성 검토 세미나 | 조사 | | ·싱가포르 난양공대 IMI(Institute for Media Innovation)의 연구 활동과 연구 분야 참관 조사 | 국내외 학술교류 활동 | | ·제46회 국어교육학회(since 1969) 학술대회 ·제278회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제136회 한국문학치료학회 학술대회 ·제125회 한국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제2,3,4차 SSK-Networking 심포지엄 참가 및 SSK-Networking 지원사업 2차 성과발표회 참가 ·싱가포르난양공대IMI연구소와 공동세미나 ‘Convergence Studies and Future-oriented Conference’ 개최 및 참가 | 연구물 | | ·시를 이야기로 다시쓰기의 창의성 평가 연구(2): 평가 기준의 체계화를 중심으로 ·생태시의 융합적 성격과 창의성 ·<구운몽도>와 융합 교육의 지향 ·문학과 영상의 창의적 융합을 통한 공감교육: NT Live <리어왕>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와 미국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비교: 세포 단원의 비유, 어휘, 글의 구조, 탐구형 질문을 중심으로 ·융합 교육의 지향과 시가의 생성적 향유: <고산구곡시화병>을 중심으로 |
- 연구진 현황
* 연구 책임자 : 구본관(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인문․사회 교과 연구팀> 공동연구원1 : 윤여탁(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공동연구원2 : 김종철(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공동연구원3 : 신정엽(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 연구보조원1 : 강민규(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수료) 연구보조원2 : 장필영(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 석사과정) <수리․과학기술 교과 연구팀> 공동연구원1 : 유준희(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교수) 공동연구원2 : 윤대석(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전임연구원 : 제민경(서울대학교 연수연구원) 연구보조원1 : 차경미(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과정) 연구보조원2 : 송은정(서울대학교 물리교육과 석사과정) <예체능 교과 연구팀> 공동연구원1 : 구자현(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공동연구원2 : 고정희(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전임연구원 : 서명희(서울대학교 연수연구원) 연구보조원1 : 황윤정(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수료) 연구보조원2 : 홍인영(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과정)
- 연구네트워킹 전략
- 연구단 주요 링크
홈페이지 :http://creative-ssk.com 대표 메일 : creative_ssk@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