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 : 창조경제와 일자리 창출
연구과제 : 스마트관광생태계를 통한 공유가치창출 (Creating Shared Value through Smart Tourism Ecosystems)
- 키워드 : 공유가치 창출, 스마트관광생태계, 일자리 창출
- 연구목적
중형단계의 궁극적 목표: 정보통신기술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과 공정한 시장질서를 기반으로, 스마트 관광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룩하며, 그로 인한 성과를 공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 연구내용
- 소형단계: 스마트 관광 생태계의 이해, 스마트 관광 경쟁력 확보, 그리고 스마트 관광 확산 및 국제화를 중심 연구를 진행. (1) 콘텐츠 관점 (2) 정보기술 관점 (3) 관광객 관점이라는 구체적인 분석 영역으로 구분
- 기반연구: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과 이미지 마이닝 기법을 도입하여 온라인 리뷰를 분석하고 에스노그라피를 기반으로 스마트관광객을 분석. 또한, 스마트관광의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모형 개발 및 관광객 감성분석 기반의 최적 추천모형 개발을 통해 스마트관광기술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 관점의 스마트관광생태계 전략 연구 및 스마트관광생태계 소셜 네트워크 분석, 스마트 시티 요소 분석을 통해 스마트관광생태계를 분석
- 응용연구: 스마트관광 경쟁력을 개발할 수 있는 평가 지수를 구축하고 이를 평가하며, 스마트관광의 경제적 가치추정,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스마트관광의 수요를 예측
- 정책마련연구: 스마트관광생태계 이론화 및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 스마트관광생태계의 공동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관광정책의 개발 및 수립 방안을 제시
- 향후 연구 방향
- 중형3년차에서는 “스마트관광 정책 개발”을 목표로 스마트관광생태계 관광 정책 개발 및 스마트관광 생태계 이론화, 스마트관광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할 예정
-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관광객 이용 콘텐츠 개발, 유통 및 소통, 정보기술을 통한 지능형 관광소비자 행동분석, 외국인 관광인구 증가에 따른 한-중-일-아시아-서구 문화 비교연구 등 과 같은 지속적인 종단연구를 진행할 계획
- 연구팀 성과 (대표 업적 및 주요 활동)
- 본 연구단은 국제 및 국내 전문학술지 75편(SSCI 21편, SCOPUS 2편, KCI 등재지 52편)의 실적을 달성
연구성과 | 논문게재 | 학술대회발표 | 세미나 | 네트워킹 | SSCI | SCOPUS | KCI | 국제 | 국내 | 소형 (2013.09.01~2016.08.31) | 11 | 2 | 32 | 29 | 43 | 37 | 33 | 중형 1년 (2016.09.01~2017.08.31) | 5 | 0 | 11 | 3 | 12 | 5 | 36 |
- Tourism Management, Journal of Trave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등 관광 분야 및 정보시스템관리 분야의 세계 유수 학술지 등에 논문을 게재함.
- 스마트 관광의 개념정립 및 발전방향을 제시한 “Smart tourism: foundations and developments”는 Electronic Market에서 “2016년 올해의 논문”으로 선정
- 스마트관광과 관련된 국내 ·외 학술대회에서 총 22건의 수상실적을 달성(ENTER 2015에서의 Best Research Paper Award First Place 수상, 2016 Smart Tourism Congress Barcelona CETT에서 대상 수상 등)
- 연구진 현황
- 스마트관광은 크게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과 정보통신기술 산업의 결합으로 인해 발생되며, 그 외에도 전 산업과 사회 간접자본,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실현
- 따라서, 스마트관광을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해서는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콘텐츠와 미디어, 정보기술관리, 경영전략, 경영공학 부분의 학제 간 연구가 필수적
- 본 연구단은 호텔관광, 경영전략, 관광 콘텐츠/미디어, 경영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음
연구책임자 | 정남호 | 경희대학교 | 공동연구원 | 구철모 | 경희대학교 | 공동연구원 | William Cannon Hunter | 경희대학교 | 공동연구원 | 양성병 | 경희대학교 | 공동연구원 | 홍태호 | 부산대학교 | 전임연구원 | 함주연 | 경희대학교 | 전임연구원 | 이선영 | 경희대학교 | 전임연구원 | 이팜 | 경희대학교 |
- 연구네트워킹 전략
본 연구단은 여러 나라의 대학교들과 스마트관광 국제 연구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미국, 영국 등의 선진국들과 스마트관광 관련 연구 협약을 체결할 예정 - 중국: 南開大學校(남개대학교)와 MOU를 체결
- 일본: 東京工業大学(동경공업대학)과 공동세미나를 주최
- 스페인: Barcelona시가 주최하는 제 1회 Smart Tourism Congress를 후원
국내·외 석학들을 초빙하여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론 확장, 연구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국제 및 국내 Colloquium을 총 39회 개최하였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음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학문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고 있음 - ㈜ 다비오와 MOU 체결
- 분기별로 관광벤처포럼 개최하여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학문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고, 스마트관광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공모전을 개최
- 연구단 주요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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