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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집단소개

스마트관광생태계를 통한 공유가치창출 - 정남호 경희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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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년도 ~ 종료년도 2013 ~ 2023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아젠다 : 창조경제와 일자리 창출

연구과제 : 스마트관광생태계를 통한 공유가치창출 (Creating Shared Value through Smart Tourism Ecosystems)

 

키워드 : , , 

 

 

 

연구목적

중형단계의 궁극적 목표: 정보통신기술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과 공정한 시장질서를 기반으로, 스마트 관광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지역 주민들과 함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룩하며, 그로 인한 성과를 공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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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 소형단계: 스마트 관광 생태계의 이해, 스마트 관광 경쟁력 확보, 그리고 스마트 관광 확산 및 국제화를 중심 연구를 진행. (1) 콘텐츠 관점 (2) 정보기술 관점 (3) 관광객 관점이라는 구체적인 분석 영역으로 구분

관광2

  • 중형단계: 기반, 응용, 정책마련연구로 구분
  1. 기반연구: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과 이미지 마이닝 기법을 도입하여 온라인 리뷰를 분석하고 에스노그라피를 기반으로 스마트관광객을 분석. 또한, 스마트관광의 온라인-오프라인 연계 모형 개발 및 관광객 감성분석 기반의 최적 추천모형 개발을 통해 스마트관광기술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 관점의 스마트관광생태계 전략 연구 및 스마트관광생태계 소셜 네트워크 분석, 스마트 시티 요소 분석을 통해 스마트관광생태계를 분석
  2. 응용연구: 스마트관광 경쟁력을 개발할 수 있는 평가 지수를 구축하고 이를 평가하며, 스마트관광의 경제적 가치추정,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스마트관광의 수요를 예측
  3. 정책마련연구: 스마트관광생태계 이론화 및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 스마트관광생태계의 공동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관광정책의 개발 및 수립 방안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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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연구 방향
  • 중형3년차에서는 “스마트관광 정책 개발”을 목표로 스마트관광생태계 관광 정책 개발 및 스마트관광 생태계 이론화, 스마트관광활성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할 예정
  •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관광객 이용 콘텐츠 개발, 유통 및 소통, 정보기술을 통한 지능형 관광소비자 행동분석, 외국인 관광인구 증가에 따른 한-중-일-아시아-서구 문화 비교연구 등 과 같은 지속적인 종단연구를 진행할 계획
연구팀 성과 (대표 업적 및 주요 활동)
  • 본 연구단은 국제 및 국내 전문학술지 75편(SSCI 21편, SCOPUS 2편, KCI 등재지 52편)의 실적을 달성
연구성과논문게재학술대회발표세미나네트워킹
SSCISCOPUSKCI국제국내
소형

 

(2013.09.01~2016.08.31)

1123229433733
중형 1년

 

(2016.09.01~2017.08.31)

5011312536
  • Tourism Management, Journal of Travel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mporary Hospitality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등 관광 분야 및 정보시스템관리 분야의 세계 유수 학술지 등에 논문을 게재함.
  • 스마트 관광의 개념정립 및 발전방향을 제시한 “Smart tourism: foundations and developments”는 Electronic Market에서 “2016년 올해의 논문”으로 선정
  • 스마트관광과 관련된 국내 ·외 학술대회에서 총 22건의 수상실적을 달성(ENTER 2015에서의 Best Research Paper Award First Place 수상, 2016 Smart Tourism Congress Barcelona CETT에서 대상 수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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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현황
  • 스마트관광은 크게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과 정보통신기술 산업의 결합으로 인해 발생되며, 그 외에도 전 산업과 사회 간접자본,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실현
  • 따라서, 스마트관광을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해서는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콘텐츠와 미디어, 정보기술관리, 경영전략, 경영공학 부분의 학제 간 연구가 필수적
  • 본 연구단은 호텔관광, 경영전략, 관광 콘텐츠/미디어, 경영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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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정남호경희대학교
공동연구원구철모경희대학교
공동연구원William Cannon Hunter경희대학교
공동연구원양성병경희대학교
공동연구원홍태호부산대학교
전임연구원함주연경희대학교
전임연구원이선영경희대학교
전임연구원이팜경희대학교
연구네트워킹 전략

본 연구단은 여러 나라의 대학교들과 스마트관광 국제 연구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미국, 영국 등의 선진국들과 스마트관광 관련 연구 협약을 체결할 예정

국내·외 석학들을 초빙하여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론 확장, 연구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국제 및 국내 Colloquium을 총 39회 개최하였으며, 현재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음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학문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고 있음

  • ㈜ 다비오와 MOU 체결
  • 분기별로 관광벤처포럼 개최하여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학문과 실무의 융합을 도모하고, 스마트관광 관련 전공 대학생들의 공모전을 개최
연구단 주요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