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젠다 : 창의적 미래인재 양성: 역량 및 특성→양성 기제→육성 체제
연구과제 :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 기제 및 교육 모형 연구
- 키워드 : 융합교육, 창의공학교육, 창의미래인재교육, 창의적 소수자
- 연구목적
본 연구팀은창의적 미래인재의 역량과 특성을 밝히고 미래인재들이 역량을 개발해나가는 발달 과정을 분석하여 다양한 영향요인을 알아봄으로써 역량 개발의 기제를 밝히고 궁극적으로 한국의 미래인재의 효율적 육성을 위한 교육 모형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세부 연구주제를 수립한 후 이를 진행해오고 있다. 세부 연구주제는 (1) 창의적 미래인재의 역량으로서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환경 및 체제연구, (2)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심리 특성 연구, (3) 잠재성 개발을 통한 창의적 소수자(Talented Minorities) 연구, (4) 사회적 성장 동력으로서의 창의적 융합인재이다.
- 연구내용
본 연구단은 한국의 미래인재의 효율적 육성을 위한 교육 모형을 구현하기 위해 소형단계에서는 교육학, 공학, 심리학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들을 수행하였고, 중형단계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예술 분야와의 융합 연구로의 확장을 목표로 인문․예술분야의 전문가를 섭외하여 창의적 미래인재 연구를 다양한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보다 확장된 수준으로 진행하고 있다. 중형단계에서 수행하고 있는 세부연구주제별 연구내용을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세부연구주제 | 1년차 | 2년차 | 3년차 | 창의적 교육환경 및 체제 연구 | 소형단계에서 개발된 창의적 미래인재 역량 및 교육모형 및 이론적 틀의 타당화 | 공과대학에의 창의성 함양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적용 | 대학 전체 일반화 가능성 및 정책적・제도적 시사점 탐색 | 창의적 미래인재의 심리 특성 연구 | 전문가 목표 척도 개발 및 목표 특성 비교: 공학 및 예술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 창의미래인재의 심리적 특성의 다각적 분석: 동기, 인지, 정의적 특성을 중심으로 | 창의미래인재의 심리적 특성과 환경 변인 간 관계 탐색: 다양한 영역으로의 확장 및 현장 적용 | 창의적 소수자 연구 | 강점 지능 관련 연구 개관 및 메타분석 | 마이너리티(장애, 부진, 위기)를 지원하는 평가, 중재, 미래교육 프레임 개발 | 소수자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한 강점 지능 검사 개발 | 창의적 융합 인재 연구 | 산업계 융합인재의 성장 및 발달 과정 연구 | 융합인재 역량개발의 특징 및 매커니즘 연구 | 융합인재 역량모형 개발 연구 |
- 향후 연구 방향
본 연구팀은 소형단계에서부터 교육학, 공학, 심리학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들을 수행하였으며 중형단계에서는 예술 분야와의 융합 연구로 확장하여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인문‧예술분야의 전문가를 섭외하여 창의적 미래인재 연구를 다양한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보다 확장된 수준으로 진행하였다. 향후에는 교육학 및 공학, 예술 분야의 국내·외 유관 연구팀과의 활발한 교류를 위한 연구 네트워크 구축, 각 분야별 전문가 섭외를 통한 연구역량 강화, 국내·외 연합세미나 등의 개최를 통해 타 학문 분야와의 교류 활성화 등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 연구팀 성과 (대표 업적 및 주요 활동)
본 연구단은 다수의 SSCI 및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논문을 출판하였고, 몇연구성과의 확산을 위해 학술회의, 컨퍼런스, 심포지엄 등을 개최하고 정기적으로 국내외 연사 초청 세미나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단의 주요 연구 성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실적 | 네트워크 활동실적 | 구분 | 국제 (SSCI) | 국내 (등재지) | 학술회의 | 컨퍼런스 | 심포지엄 | 세미나 | 기타 | 1년차 | 1 | 7 | – | – | 1 | 9 | 2 | 2년차 | 6 | 30 | 2 | 1 | 3 | 5 | 3 | 합계 | 1 | 7 | 0 | 0 | 1 | 9 | 2 |
- 연구진 현황
본 연구단은 6명의 참여교수들을 중심으로 네 개의 연구팀으로 구성되었고, 각 참여교수들이 주요한 역할(사업기획, 사업추진, 사업교류, 과제관리, 인적관리, 국제화)을 분담하여 사업을 추진하도록 되어 있다. 각 연구팀에는 박사 및 석사과정 연구보조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행정 및 재정부문 관리는 인문・예술 분야와 연구방법 분야의 전임연구원 2명이 담당하고 있다.
- 연구네트워킹 전략
본 연구단은 연구 및 네트워크 확산을 위해 본 연구단의 아젠다에 걸맞는 국제학술심포지움을 개최하고, 타 연구팀과 정기적으로 연구네트워킹 협의회를 실시하여 연구 연계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Center for Talent Development 및 싱가폴 NIE(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Singapore; Director: Oon Seng Tan 교수)와의 연구 협력을 강화하여 연구 국제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연구실적의 국제화 확산을 위해 영재교육, 예술분야, 공학분야, 창의교육분야, 고등교육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Transforming fast-learning Korea to creatively leading society'(가제) 라는 주제 하에 SSK연구팀 영문 서적을 출판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 연구단 주요 링크
서울대학교 학습창의센터 (http://www.edscienc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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