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구집단

연구집단소개

소비자 망과 연결 시장 - 박경민 연세대학교 교수

View : 2,465

상세
시작년도 ~ 종료년도 2011 ~ 2019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1. 연구목적 및 배경

 

  1) 연구 배경

 IT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지리적 거리와 사회적 격차에 구애받지 않고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가능해짐으로써 확대된 소비자 망이 출현하였다. 또한 최근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확산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플랫폼을 넘어선 소비자 망의 확대 및 재생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 망의 구조 변화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행동의 변화를 암시한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연결 시장이 성립되었다. 연결 시장은 개별적인 존재로 간주되었던 소비자 망과 기업 네트워크가 긴밀하게 통합되어 하나의 사회 연결망을 구성하고 소통과 협력을 이루는 형태의 시장을 의미한다. 연결 시장에서는 상품 정보와 상품평가가 실시간으로 원활하게 공유되고 있다. 그러나 관련 기업과 기관은 소비자 망의 동반자적 활용 가치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 연구들 또한 개별 존재로서의 소비자 망과 기업 네트워크의 역할, 또는 각 시장 참여자들의 행동 패턴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만 주목하는데 그치고 있다.

 

  2) 연구 목적

 먼저, 사회와 시장의 변화를 포착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 방법론을 개발할 것이다. 소비자 망의 진화는 끊임없이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 내고 있으나 이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기에 현재의 분석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 소비자 망과 기업 네트워크의 통합은 새로운 방법론 개발의 시급성을 더욱 증폭시킨다.

 둘째, 한국 사회의 정보 격차와 가치 공유의 부재를 해결하고자 한다. 연결 시장의 등장과 소비자 망의 영향력 증대는 사회 가치 창출과 같은 다양한 긍정적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소통 채널에 대한 접근 가능성에 있어서의 차이로 인하여 소비자들 간의 정보 격차 및 갈등이 야기될 수 있으며 이는 부의 격차에 의한 사회의 양극화를 뛰어넘어 정보 격차로 인한 사회의 양극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기술 발전으로 인한 혜택이 사회 구성원에게 적절히 공유되지 못한다면, 이는 사회적 불균형으로 인한 위협에 그치지 않고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큰 요인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치 혁신 및 공유를 위한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전통적 시장에서는 경제적 가치의 배분 형태가 산업 구조에 따른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제로섬 게임이었다. 그러나 연결 시장에서는 소비자 망을 활용 대상이 아닌 혁신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협력하는 기업이 가치 혁신을 이룰 수 있다. 이때, 오픈 이노베이션과 협력적 혁신 관계는 반드시 공정한 가치의 배분을 가능하게 하지 않고, 네트워크 특성에 따라 가치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연결 시장이 가져올 수 있는 배분적 부작용에 주목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 혁신 및 공유를 위한 한국형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2.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

 “시장의 사회화와 가치 공유라는 연구 의제 하에 기간별, 단계적으로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1 단계로(2011-2014) 소비자 망과 연결 시장이라는 주제로, 2 단계로(2014-2017) 플랫폼 진화와 연결 시장 내 가치 공유, 3 단계로(2017-2020) 한국형 연결 시장 모형 개발 및 평가 과제를 수행한다.

 


 

 

 1차년도(2011.9-2012.8)에는 탐색적 자료 조사와 함께 제품 중심 소비자 망 DB 개발과 기업 중심 소비자 망 활용 행태 DB 개발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2/3차년도에는 소비자 망과 기업 행태의 이해와 통합된 연결 시장 이해를 목표로 소비자 연구 팀, 기업 연구 팀, 네트워크 연구 팀이 상호 협력적으로 연구하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