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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년도 ~ 종료년도 | 2012 ~ 2014 | 작성자 | 관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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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목적 및 배경 본 연구는 한국 사회가 미래에도 교육을 통하여 높은 경제성장과 이에 따른 풍요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재 한국교육의 한계점들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할 대안을 학제적 방법을 통해 이론적, 실증적으로 연구,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1) 중등교육 2) 고등교육 3) 인력수급 4) 인적자본의 질의 네 가지 측면에서 교육 및 노동시장의 단계별로 한국 교육시스템과 인적자본 육성 방식의 한계에 대한 인식 하에 사회과학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새로운 이론적, 정책적 함의를 도출해내고자 한다. 한국의 미래와 직결된 제반 문제, 예컨대 경제성장, 실업, 노령화, 부의 세습 및 빈곤, 대학 재편 등의 문제들과 관련하여 교육은 막대한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과 한국사회의 미래’라는 연구 아젠다는 학제간 통합적 연구가 필요한 주제이다. 이에 본 연구팀은 경제학과 사회학 등 통합적 측면에서 교육문제에 접근하여, 이론/실증적 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교육전문가들이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여 온 사회, 산업, 경제적 측면까지 부각시킴으로써 실제 교육, 노동, 산업, 사회복지에 관한 중요한 정책수립과 평가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중등교육, 고등교육, 노동시장, 산업/인력 네트워크를 단계적, 유기적으로 연계 분석함으로써, 한국 교육개혁에 관한 정책적 시사점들을 도출할 때 정책들간의 일관성을 높임으로써 정책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줄 것이다. 또한, 본 연구팀의 연구진들은 현재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학자군으로 국내외 연구진과의 협력을 통해서 중장기적으로 미국 코넬대학의 고등교육연구소(CHERI), 시카고대학의 인구경제학 연구센터(CPE), 위스콘신대학의 빈곤문제연구소(IRP)와 같이 학술적이면서 동시에 실용적 가치가 있는 사회, 경제, 교육문제를 전담하는 연구집단(think tank)으로의 성장을 구상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능력을 지닌 연구집단의 성공적인 형성은 지식경제를 기반으로 한 세계 일류국가를 지향하는 대한민국이 미래를 능동적으로 준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