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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년도 ~ 종료년도 | 2012 ~ 2015 | 작성자 | 관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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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목적 및 배경 오늘날 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산업 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고객의 취향이 극도로 세분화되어 가고 있으며, 기술이나 시장의 불확실성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청되고 있다. 그 핵심 중 하나가 바로 산업과 산업을 연결해 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기업생태계라고 할 수 있다. 플랫폼이란 다양한 범위의 상호보완적 제품이 공진화할 수 있도록 기술과 서비스를 결합/재결합시키는 기술적, 구조적 토대이다.(Gawer & Gusumano, 2002; Iansiti, & Levien, 2004). 플랫폼은 참여자들에게 협업과 혁신 및 상생기회를 제공해줌으로써 공진화하고 확장된다. 플랫폼의 가장 큰 특징은 플랫폼 제공기업과 보완기업, 그리고 고객이 서로 협동할 수 있는 조직생태계라는 연결망을 만들어낸다는 점이다(Iansiti, & Levien, 2004). 플랫폼에 기반한 조직생태계는 기업 간 관계를 독립적 제조업체와 공급업자의 집합으로 보던 전통적 패러다임에서 탈피하여, 이 둘을 연동시켜 가치를 창출하는 연결망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조직생태계 연결망의 경쟁력은 참여자들이 개방, 협업, 공유, 혁신을 통해 플랫폼의 공진화를 추진할 수 있는 동태적 역량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조직생태학, 제도주의, 연결망 이론 등의 다양한 조직이론들을 통합하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조직생태계의 구조와 과정에 대한 통합적 이론적 관점을 개발하고, 그 기반 위에서 생태계 구성원들이 상생과 협력을 통해 플랫폼을 혁신적으로 공진화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그 일차적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한국 기업들의 동반성장과 이를 통한 한국 경제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연구 방법 및 내용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소형단계에서 조직플랫폼과 시장생태계의 연결 구조, 플랫폼 생태계의 공진화와 플랫폼 참여기업의 효과성 등을 밝히고, 장기적으로는 플랫폼 생태계 간의 상호의존성과 그 경계의 확장 과정, 그리고 이를 통한 한국 경제의 성공적인 글로벌화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플랫폼 생태계의 구조와 공진화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종단적 자료의 수집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주기적인 추적조사를 통해 패널자료를 구축할 것이다. 또한 시뮬레이션 연구와 면접조사, 그리고 집합자료의 활용 등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현실적이면서 이론적 적합성을 갖춘 분석을 수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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