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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년도 ~ 종료년도 | 2013 ~ 2016 | 작성자 | 관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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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팀의 비전과 목표
1.1. 연구비전과 목표 본 사업의 목적은 언어장애에 대한 학문적, 임상적 발전을 위하여 융합적 학문과 기술을 도모하는 것이다. 본 사업을 위하여 언어학, 심리학, 언어병리학, 의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연구팀을 구성하여 발달성 언어장애와 후천성 언어장애의 상호연관성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발달성 언어장애와 후천성 언어장애의 상호연관성 연구를 위해서는 의학, 언어병리학, 언어심리학(언어학 및 심리학) 분야의 융합적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
소형 단계의 학제간 융합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중형 단계에서는 재활공학 분야 전문가가 추가로 참여하여 computer-based language assessment & treatment protocol을 개발하여 융합기술을 도모하고, 대형 단계에서는 언어장애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언어장애 분야의 차세대 전문가를 양성하고 언어장애 환자에 대한 진단 및 치료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형 및 대형 단계에서 computer-based language assessment & treatment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재활공학의 추가적인 참여가 필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차세대 언어장애전문가 육성을 위해서, 대형 단계에서는 임상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것이다.
<소형·중형·대형 단계 연구의 전개도>
1.2. 사업추진 및 운영계획의 충실성 1.2.1. 소형 단계: 융합연구 언어학, 심리학, 언어병리학, 의학의 융합연구를 통하여 발달성 언어장애와 후천성 언어장애의 상호연관성을 밝힌다. 언어처리모형에 근거하여 각 장애를 초래한 언어처리과정의 기저 요인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힌다. 뇌기능 연구와 뇌활성화 연구를 진행하여 각 장애의 뇌기능 및 기능 상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힌다.
1.2.2. 중형 단계: 융합기술 발달성 언어장애와 후천성 언어장애의 상호연계된 평가 프로토콜을 개발한다. 재활공학 분야의 전문가가 추가로 참여하여, computer-based language assessment를 개발함으로써 융합기술을 확산시킨다. 1.2.3. 대형 단계: 학문적 및 임상적 기여 발달성 언어장애와 후천성 언어장애의 상호연계된 computer-based language treatment를 개발함으로써 융합기술을 확산시킨다. 언어장애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하여, 교육, 훈련, 실습을 통하여 차세대 언어장애전문가를 육성하고, 언어장애 환자의 진단 및 치료 연구를 적극적으로 도모한다. 전체 장기 연구의 단계별 연구계획은 다음 그림과 같다.
1.3. 사업 추진체계 본 제안 연구는 다 학제간 연구가 전제되는 연구이므로 연구 개발 추진에 있어 학제간 다양한 참여연구원들의 유기적 구성이 매우 중요하다. (1) 전임연구원 (언어학)을 중심으로 언어 분석의 틀을 정립한다. (2) 공동연구원(심리학)을 중심으로 인지심리학에 근거한 언어처리 모형을 정립한다. (3) 연구책임자(언어병리학), 전임연구원(언어학), 공동연구원(심리학)이 함께, 발달성 언어장애 아동과 후천성 언어장애 환자에게 실시할 실험과제를 개발한다. (4) 연구책임자(언어병리학), 전임연구원(언어학), 공동연구원(심리학)이 함께, 정상인에 대해 실험을 진행함. (4) 공동연구원(의학)을 중심으로 발달성 언어장애 아동과 후천성 언어장애 환자들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연구책임자(언어병리학)와 함께 장애군의 실험을 진행함. (5) 공동연구원(의학)을 중심으로 정상 아동과 성인, 발달성 언어장애 아동, 후천성 언어장애 환자들의 뇌기능 및 뇌활성화 연구를 기획, 진행함. (6) 모든 참여연구원들이 결과를 분석하고 공동연구원(심리학)을 중심으로 결과에 대한 신경-언어인지학적 해석을 실시함. (7) 중형 단계 이후 재활공학 분야의 공동연구원을 참여시켜, 융합 기술 확산을 추진한다. (8) 중형 및 대형 단계에서 언어장애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에 모든 연구원이 참여한다.
각 단계별 연구 특성에 따라 핵심 역할을 하게 되는 참여연구원이 있지만, 모든 참여연구원들이 전체 연구의 진행 과정을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실험 진행 전 실험 기획 단계와 실험 진행 후 결과 분석 단계는 반드시 모든 참여연구원이 함께 진행하도록 한다. 소형 단계의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추후 중형 및 대형 단계에서 발달성 언어장애와 후천성 언어장애의 상호연계성이 전제된 융합적 기술, 차세대 연구 및 임상인력 양성, 언어장애자의 재활교육을 도모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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