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구집단

연구집단소개

국제사회의 분화와 한국형 국제협력 연구 - 강성진 고려대학교 교수

View : 2,385

상세
시작년도 ~ 종료년도 2010 ~ 2016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아젠다 : 국제사회의 분화와 통합: 한국형 국제협력 모형구축

연구과제 : 국제사회의 분화와 한국형 국제협력 연구(A Study on Differentiation of Global Society and Korean International Cooperation)

 

키워드 : , , , , , , 

 

 

 

연구목적

○ 한국은 경제적 측면에서 무역, 투자, ODA 등 국제적 통합의 중심에 있으며 동시에 중국 및 일본과의 영토분쟁, 급증하는 이주로 인한 다문화주의의 확산과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서의 제노포비아의 확산 등 통합에 따른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국제적인 갈등 분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분화현상을 극복하고 통합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지정학적으로 통합ㆍ갈등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한국에게 필수적이다. 본 연구단은 경제적 개발협력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국제협력으로서의 한국형 국제협력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정치적ㆍ사회적ㆍ경제적 협력을 포괄하는 전략이다.

 

국제사회 연구단 목표

연구내용

1) 1차년도에는 정치, 경제, 사회 등의 범주에서 통합과 분화를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을 고찰하였다.

 

– 정치 : 국경분쟁과 분화 ⇒ 정치적 갈등으로 인한 분화

– 경제 :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 경제적 동기에 기반을 둔 통합

– 사회 : 제노포비아(Xenophobia)의 사회학 ⇒ 갈등ㆍ분쟁의 사회현상

– 국제통합 : 국제개발협력 ⇒ 국제개발협력의 이론적 고찰

 

2) 2차년도에는 국제사회에서 관찰되는 통합 및 분화현상의 원인, 양태 등을 지역별, 분야별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 정치적 국경의 분화와 통합 : 국경분쟁에 대한 국제사회의 역할 분석, 태도와 제도적 개입고찰

– 지역주의와 다자주의 : 지역적 통합, 역내경제통합의 양상, 경제통합으로서의 다자주의 고찰

– 다문화주의와 디아스포라 : 국가 간 이주의 다면성 파악

향후 연구 방향

○ 1, 2차년도의 연구성과를 발판으로 3차년도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국제사회 연구단 향후

연구진 현황

○ 연구 본 연구단은 고려대학교 연구책임자인 강성진 교수가 전체 진행을 총괄한다. 각 연구팀은 경제학, 국제학, 정치 및 사회 분야 교수 및 보조연구원과 전임연구인력으로 구성되며, 상호 팀 간에 유기적인 소통을 통해 연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국제사회 연구단 현황

 

○ 고려대학교와 계명대학교는 산학협력단 등 대학의 간접지원을 통해 효율적 연구관리를 도모하고 있다. 고려대학교는 중형연구단계에 필요한 교내 대응자금 투입을 통하여, 사업팀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연구네트워킹 전략

○ 연구단과 개별연구팀, 연구지원기관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사업운용을 하여 연구목표를 달성한다.

 

○ 교내 및 외부 전문연구기관과의 협력연구를 진행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분석을 계속 진행한다.

 

– “고려대 미래성장연구소”와 “고려대 지속발전연구소”, “국제개발협력센터”, “계명대 국경연구소” 등의 전문연구기관은 국내외 기관과 연구자료 및 정보를 공유하고 본 연구팀의 핵심주제와 관련하여 협력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아젠다 관련 국내외 학자 및 대학과의 교류를 지속하고 확대한다. 연구단 내 공동세미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국내외 학자를 초빙하여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연구단의 협동연구 운영 계획(연구주체별 유기적 운용)

국제사회 연구단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