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구집단

연구집단소개

광주·전남지역의 로칼리티 연구: 지속과 변화 - 홍성흡 전남대학교 교수

View : 2,866

상세
시작년도 ~ 종료년도 2013 ~ 2016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 연구팀의 비전과 목표

 

1. 연구의 비전

 

본 연구팀이 추구하는 비전은 지역사회의 질서 있는 변화와 발전”(ordered change and development of the regional community)이다. 최근 우리 지역사회는 다양한 변화의 압력에 직면하고 있다. 변화의 압력은 대체로 정치적 민주화, 경제적 세계화, 그리고 정보화로 요약된다. 이러한 변화의 압력은 시간적으로 동시적이며 중층적인 성격을 띠고 있고, 더불어 구조적이며 반()영속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러한 변화 압력들은 과거 지역사회가 미처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현상으로, 첫째 정치적으로는 산업사회 시기의 중앙정부 중심적이고 위계적이며 권위적인 관계의 해체 및 새로운 거버넌스의 창출을 요구하고 있으며, 둘째 경제적으로는 신자유주의적 경제 질서의 부상에 따른 세계경제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계적 민감성(relational sensitivity)을 한층 더 강화시키고 있으며, 셋째 사회문화적으로는 정보화의 확산에 따라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사고와 생활패턴을 강요하고 있으며, 넷째 공간적으로는 지역사회를 세계사회의 새로운 단위로 등장시키고 있다.

 

거대한 변화의 압력들의 대두는 지역사회의 입장에서 볼 때 새로운 도전과 시련의 시기가 도래하였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의 새로운 발전적 재구성을 위한 기회를 뜻하기도 한다. 달리 표현하면, ‘새로운 도전과 시련은 지역사회 에 그리고 지역사회 갈등과 대립이라는 부정적인 경로로 치달을 수 있고, 다른 한편 지역사회 와 지역사회 의 조정과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적 재구성이라는 긍정적인 경로로 나아갈 수도 있음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변화 압력에 직면하여 어떻게 지역사회가 지역의 자생력을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배양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과, “어떻게 지역사회 내부 행위자들 간, 지역사회들 간 그리고 지역사회와 중앙정부 간의 협력과 조정을 이끌어 내고 제도화해 나갈 것인가?”라는 문제의식과 맞닿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정책적 비전은 다양한 변화 압력에 당면한 지역사회들이 혼란과 갈등이라는 시행착오의 경로를 가능한 회피하고, 대신 조정과 협력을 통한 질서 있는 변화의 경로를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사회통합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 있다.

 

 

2. 연구의 목표

 

본 연구는 구조적인 중층적 변화 압력에 직면하여, 지난 20여 년 동안 광주전남 지역사회의 대응 과정과 그 결과에 분석의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 우리의 연구주제는 다음의 3가지 연구문제로 압축된다. 첫째, 변화 압력에 직면하여, 지역사회의 행위자들의 인식과 행태는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는가? 둘째, 이러한 인식과 행태의 변화는 어떠한 정책적 변화를 가져왔는가? 셋째, 인식, 행위, 정책의 변화는 궁극적으로 어떤 성격을 지닌 지역사회의 재구성을 낳고 있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들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지난 1년 동안(1차 년도) 본 연구팀은 로컬리티(locality)의 개념에 기초한 이론적 분석틀의 개발에 집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차 년도에는 광주전남 지역사회의 로컬리티 ()구성이라는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행위자들의 인식과 행태는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어 왔는가?”를 중점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광주전남 지역주민들의 (i) 정치적 태도 및 행태, (ii) 소비문화 및 소비행태, (iii) 세계화와 농촌공동체운동, 그리고 (iv) 경제적 구조변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을 분석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팀은 설문지 조사방법 및 인터뷰 조사방법이 활용할 것이며, 수집된 data는 통계학적 방법 혹은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할 예정이다.

 

 ​